저는 일본에 살고 있고요, 외국인과 교제 경험이 없어요. 사실 한국인과도 연애경험이 별로 없구요.

반년 전쯤 한 파티에서 이탈리아 남자를 알게 되었어요. 그 사람은 제 지인의 전 남자친구였는데, 지인과 저도 그리 친한 사이는 아니었기 때문에 sns를 통해서 소식을 보고 있다가 어느날 두 사람이 헤어진걸 알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일년 뒤에 그 파티에서 그 남자친구 분을 만나게 된거에요. 그는 지금 미국에 살고 있는데 처음엔 그 사람이 일본에 있다는게 믿기질 않아서 긴가민가 하다가 나중에 용기를 내서 말을 걸었고 결국 그 사람이 미국으로 돌아간 뒤로 거의 매일 연락을 하게 되었어요.

좋아한다 보고싶다 이런말은 오간적 없지만 항상 그는 뭐해? 라던가, 그 사람이 보고 있는 풍경의 사진들을 보내줬고, 멀리 떨어져 있지만 그가 참 가깝게 느껴졌었기 때문에 사랑해서가 아니라 사랑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실제로 그를 느끼고 싶어서 얼마전 미국에 다녀왔어요. 그가 일 때문에 바쁜 시기인건 알고 있었지만, 늘 아침에 굿모닝하며 인사를 보내고 자기 스케쥴을 나한테 말해주고 몇 시에 만나서 저녁먹자 영화보자 분위기 좋은 바에서 보자하며 제가 있는 동안 늘 그렇게 매일 만났고, 처음엔 어색함도 있었지만 나중엔 몇 시간이고 웃으면서 얘기할 만큼 그가 너무 편하고 가깝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그는 저에게 자기가 몇 달 뒤에 일본에 가겠다고, 그리고 제가 내년 여름에 유럽에 갈때 자기도 맞춰서 가겠다고 여행계획을 세우고 다음 만남을 기약했어요. 4일 동안 매일 만났고 떠나는 날 아침에도 전날 밤을 새고 절 만나러 와준 그가 너무 고마웠어요.

하지만 제가 너무 의아해 했던건 저희가 만나는 동안 아무 스킨쉽도 없었다는 거에요. 몸이 부딪히거나 허그를 하거나 하는 정도는 있었지만 손 한번도 잡지 않았고 오히려 어쩌다 몸이 닿으면 미안하다고 조심스러워 하는 그 사람을 보면서 저한테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건지, 저를 그저 친구로 생각하는건지, 그런 상황이 너무나 혼란스럽게 느껴졌어요.

실제로 만난건 4일 밖에 되지 않은건데 제 맘이 혼자 먼저 커져버려서 너무 앞서가려고 한 걸까요?

——–

님의 이메일로만 봐서는 그가 님에게 친구 이상의 이성으로서의 관심이 있다고 말하기는 힘드네요. 어려서부터 이성과의 교제가 빈번하고 이성친구들과 어울려 자라는 서양 사람들은 특별한 감정이 없는 이성에게도 보통 친절하게 대한답니다. 그런 친절함과 이성으로서의 관심이 있기 때문에 보이는 친절함을 어떻게 구분하느냐구요. 이성으로서의 관심이 있음을 제일 쉽게 알 수 있는 신호가 바로 스킨십이죠. 그리고 그 다음으론 좋아한다 사랑한다는 표현이구요. 서양사람들은 좋아하면 좋아한다고 말을 합니다. 때문에 오래 만나면서도 그런 말이 전혀 오가지 않는다면 그건 진심으로 상대방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증거예요.

그가 님에게 한 말이나 행동들 (님과 만나서 저녁먹고 일 끝나고 만나주는 등등)은 친절한 사람이라면 외국에서 방문한 친구에게 보여줄 수 있는 행동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에 여행갈 때 만나자라고 하는 말들도 다른 친구들한테 할 수 있는 말이고요. 특별히 님에게 이성으로서의 관심이 있다라고 느껴지게 하는 말이나 행동은 보여지질 않네요.

좋아하는 감정이 무르익는 시간은 사람마다 달라요. 어떤 사람은 첫눈에 반해서 결혼하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은 몇 년을 친구처럼 지내다가 사랑을 하게 되기도 하지요. 제 경험으로, 그리고 지금까지 보아온 바로는 서양사람들은 보통 만나서 사귀는 관계로 발전하기까지 한국사람들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예요. 물론 처음부터 소개팅이나 온라인 데이팅으로 만난 경우는 다르지만요. 제가 볼 때 님은 지금 그에게 님을 좋아하게 될 만큼의 시간을 주지도 않은 상태에서 너무 걱정을 앞서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님도 이렇게 말씀하셨죠. ‘사랑해서가 아니라 사랑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그를 만나러 가셨다구요. 님도 그를 아직 완전히 파악하지 않은 상태인 것 같은데, 그렇다면 그 사람도 마찬가지겠죠.

그가 님에게 이성으로서의 관심이 없는 것 같다는 말을 당장 희망을 버리고 그를 잊으라는 말로 오해하지는 마세요. 지금은 어떤 행동을 취하기에도 이른 시기거든요. 아직은 두 분이 서로를 파악할 시간을 충분히 갖지 않은 상태이니 앞으로 연락을 계속하고 만나면서 그의 행동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보도록 하세요.

연애 경험이 별로 없는 여성분들이 가장 크게 범하는 실수가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났을 때 너무 빨리, 급하게 앞서가는 것이예요. 상대방에게 좋아하는 마음을 다 표현하면 상대방도 나를 좋아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고요. 지금 님이 그런 상태가 아닌가 싶어요. 그 사람을 지금은 친구다 생각하고 너무 그 사람에게 빠져들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다른 남자들도 만나보시구요. 그리고 그 사람에게 먼저 연락하지 않아도 연락이 오는지를 보세요. 절대 먼저 연락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라, 항상 먼저 연락하지 마시라는 뜻이예요. 내가 연락을 안해도 먼저 연락하는 남자라면 어느 정도는 나에게 관심이 있다는 얘긴데, 내가 항상 먼저 연락하면 그걸 파악할 기회가 없어지니까요.

좀 느긋한 마음으로 그와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세요. 연애에선 조급한 사람이 지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