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남자와 사귈 때 힘든 점들 (1)에 이어..

4.  다른 한국인들의 인식

아직도 외국인과 사귀는 한국여성에 대해서 이상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게 사실이다.  특히 한국에서 서양인과 사귄다면 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런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는 것에 의연해질 수 없다면 서양인을 사귀는 것은 피하는게 좋을 듯.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반드시 한국인이어야 된다는 법은 어디에도 없다.  떳떳하게 그를 사랑하고 그럴 수 없다면 일찌감치 그만두길 권한다.

5.  식습관

난 음식에 전혀 까다롭지 않고, 쌀밥에 김치를 안 먹고도 얼마든지 살 수 있는 체질이라 미국남자와 사귀는 것이 그다지 힘들지 않았다.  둘 중 한 사람이 까다롭지 않다면 다행이지만,  서로  다른 음식문화는 극복하기 쉽지 않다. 솔직히 데이트할 때 대부분의 시간은 먹는 것 아닌가?  어떻게 보면 사소한 문제지만 어떤 분들께는 지극히 힘든 부분일 수도 있겠다.

6.  문화 코드

대중문화는 가장 흔한 대화의 소재다.  당신이 미국 대중문화 매니아거나 하루에 몇 시간씩 미국 케이블 티비를 보지 않는 이상, 미국남자와 사귈 경우 큰 대화거리를 놓치게 되는 셈이다.  나도 한 동안은 뉴스를 매일 매일 열심히 보면서 미국애들과의 대화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것도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더라.   아직도 그들의 유머는 이해하지 못하고 벙찔때가 많다.  게다가 60-70년대 나왔던 티비 시리즈들을 끄집어 내기 시작하면.. 할 말이 거의 없을 수 밖에.

이 밖에도 많은 힘든 점들이 있겠지만, 지금 당장 생각나지가 않으니 이해해 주시길.

한국남자건 외국남자건 데이트하면서 어려운 점들이 있는건 마찬가지다.  한국인으로서 한국남자의 힘든 점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지만, 외국인과 사귈 경우 사전 지식이 전혀 없으면 더욱 힘든 연애를 하게 될 수 있다.  연애도 공부가 필요하다. 특히 이 경우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