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산지도 10년이 넘어가다 보니 주변에서 미국인 혹은 다른 외국인 남성과 연애를 하는 한국 여성들을 꽤 보게 된다. 나도 지금까지 세 명의 미국인 남자친구를 사귀면서 시행착오도 겪었고 미국의 데이트 문화에 대해서 많이 배웠다.
최근 외국인과 사귀고 있던 몇 명의 여자분들의 고민을 들으면서 내 경험을 돌이켜보게 됐는데, 서양남자와 사귀는 것은 한국남자와 사귈 때와는 또 다른 어려움이 따르는구나 새삼 느꼈다.
1. 연애 초기의 관계 정립
그들과 연애한다고 결혼까지 하겠거니 짐작은 금물이다. 서양에서의 데이트는 소위 탐색기로 그와 데이트 몇번 했다고 사귀는 사이라고 생각했다가는 뒷통수 맞기 쉽상이다. 두 사람이 확실하게 다른 사람과는 만나지 않기로 약속하고 남자친구 여자친구가 되기로 동의해야 사귀는 관계가 된다. 그런 대화가 없이 계속 애매한 관계가 계속된다면, 당신이 그에게 어떤 존재인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물론 만난지 1-2주일 만에 그런 얘기를 꺼내는 것은 오버하는 지름길이고, 내 생각에 3개월 정도라면 얘기를 꺼내도 좋다고 본다.
내 경우, 처음 데이트하던 미국남자는 내가 만난지 3개월 째 이 얘기를 꺼내자 그냥 친구로 지내자며 발을 빼서 그냥 친구가 되었다. 두번째 남자는 만난지 두 달 이후 어영부영 공식적으로 사귀는 사이가 됐고, 만난지 8개월 째 내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묻자 주춤하면서 아직 그렇게까지 장기적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해서 나를 실망시켰고, 그 뒤로 4개월을 더 사귀었지만 결국 헤어졌다. 지금의 남자친구는 만난지 한 달만에 나에게 ‘나 다른 사람과 데이트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 네가 내 여자친구라고 해도 좋겠니?’ 라고 물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날때까지 남자가 확실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당신이 방아쇠를 당길 필요가 있음을 기억하길.
2. 언어 문제
당연히 제일 힘든 부분이다. 말이 일단 통해야 사귀던지 할 것 아닌가. 그리고 영어만 한다고 다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한국인들과는 달리 서양인, 특히 미국인들은 모든 걸 말로 표현하는 경향이 심하다. 처음 만날 때 얌전한 모습을 좋아하는 한국 남자들과 달리 미국 남자들은 여자가 말이 별로 없으면 자기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한다.
난 가끔 영어로 표현하기 힘든 말을 해야할 경우, 답답해 죽는다. 요즘은 남자친구에게 한국말을 가르치고 있는데, 답답하면 그냥 한국말로 해버리기도 한다.
3. 섹스
(이 문제는 나에겐 문제가 아니었지만) 서양남자와 사귀면 섹스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여자분들이 많은데, 그건 어느 정도 사실이다. 서양애들에게 섹스는 좋아하는 사이라면 뽀뽀하거나 손잡는 것처럼 자연히 따라오는 것일 뿐이다. 물론 아주 독실한 종교인이라면 얘기는 좀 다르지만. 대부분의 남녀가 섹스에 대해 이런 생각이기 때문에, 섹스를 거부한다면 그건 자기를 그만큼 좋아하지 않아서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문화적 차이를 존중해서 결혼할 때까지 여자에게 섹스를 강요하지 않았다는 서양남자도 있다라는 얘기를 간혹 듣기는 하지만, 그건 지극히 예외적인 경우라고 봐도 좋다.
(2)부에 계속..
January 22, 2018 at 3:35 am
저는 미국인과 7년째 사귀는 중인데, 제가 사귀기 전에 혼후 관계를 언급했더니 잘 받아들여줬어요! 이제 5월에 결혼할 예정이고요.
January 22, 2018 at 11:39 am
축하드려요~~
May 24, 2017 at 4:33 am
지금 해외 체류중입니다. 저랑 한달정도 된 만나는 외국인 친구가 있는데 그친구가 잠자리도 니가 준비됐을때 하자고 하고 진짜 배려도 잘해주고 손잡고 다 자기가 먼저 하능편이에요 근데 어제 손잡고 가다가 저희 기숙사 근처에 가까워지니까 약간 웃으면서 we are not pairs, so..이러면서 손읗 빼려고 하더라구요 다른애들이 보고 얘기하는거 거슬릴것같다고.. 연애 스타일이 다른건 알고있었지먼 이렇게 대놓고 얘기하니까 좀 섭섭한데 저를 가볍게 보는걸까요?
May 27, 2017 at 9:33 pm
그 친구는 아직 님과 사귀는 사이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한것 같네요. 님을 가볍게 본다기 보다는 아직 님이 그에게 확신을 주지 않아서 사귄다는 소문이 나게 하고 싶지 않아하는 것 아닐까요? 톡 까놓고 그에게 물어보세요. ^^;
April 3, 2017 at 12:57 am
솔직히 백인 남성 사귀는 한국 여성분들 보면… 정확히…
한국 남성 사귀는 필리핀 여성분들이 매치되는건 어쩔 수 없는지라;;;;;
뭐 물론 한국남-필리핀녀 커플 중에도 행복한 부부 많고,
백인남-한국녀 커플도 행복한 부부 많습니다…;;;
그치만 뭐 그리 좋아 보이진 않더군요;;;
필리핀 사람들도 한국남성 사귀는 필리핀 현지 여성에 대한 편견은 있겠죠?;;; 뭐 일부 정상적인 경우도 있지만… 워낙 성욕분출에 포커스를 둔 관계들이 대부분이니까요;;;
January 26, 2018 at 4:49 pm
백인녀 한국남은 우월하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가막히네 ㅋㅋㅋㅋㅋ
January 26, 2017 at 5:39 am
개수작하는거에 외제국산있나. 인간은 다똑같지. 함 할려고 툭 던지는거지뭐
March 29, 2015 at 5:33 pm
예전에는 자연스럽게 잘 흘러갔던것 같은데 요즘 2년만에 연애를 하려니 신경쓰여서.. 솔직녀님 블로그에 오게 되었네요
1번 때문에 요즘 고민이 많아요 ㅎㅎ
May 4, 2014 at 6:37 am
This design is incredible! You definitely know howw to keep a reader amused.
Between your wit and your videos, I was almost moved to sstart my own blog
(well, almost…HaHa!) Great job. I really loved what you
had to say, and more than that, how you presented it.
Too cool!
March 26, 2012 at 3:50 am
외국애들은 ‘내 여자친구가 되줄래?’이런 말 아예 안하는 줄 알았어요. 그냥 데이트가 지속되면 연인관계가 아닌가요? 으음…
April 17, 2012 at 9:25 pm
그렇게 생각하다가 뒤통수를 맞는 경우를 종종 봤지요. 데이트하는 사이와 연인관계는 확연히 다르답니다. 연인관계가 되면 다른 이성을 만나는 것이 허용되지 않지만, 데이트는 여러 명과도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일반적이더군요.
February 25, 2014 at 10:25 pm
그럼 데이트할때의 스킨쉽은 보통 어느선인가요? 한국에선 사귀지않는 사이라면 스킨쉽 잘 안하잖아요..
February 26, 2014 at 11:34 am
서양사람들은 공식적인 애인관계가 아니더라도 스킨쉽을 허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선까지 가느냐는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사귀지 않는 사이라도 섹스까지 가는 경우가 많죠. 키스는 아주 심각한 스킨쉽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구요.
February 9, 2010 at 12:38 pm
더 늙기 전에 white남친과 결혼이라는 것을 하시는게.. 40넘고 50가까워지면 동양여자고 뭐고 여기 그런거 없다는거 본인이 잘 아실텐데요
February 9, 2010 at 1:06 pm
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남친과 결혼하려구요.
제 블로그에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July 20, 2016 at 8:46 am
졸나 싸가지없는 댓글인데 솔직녀님 예의있게 대답해주시네요.. 뭔가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이런 댓글 달리면 발광해서ㅋㅋ
July 21, 2016 at 12:06 am
ㅎㅎㅎ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고맙습니다.